사례관리 사업
어르신들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.
목적
학대 피해에 노출된 노인의 보호 및 신속한 개입을 위해 24시간 노인학대 신고·상담 전화를 운영하고 있으며, 전문적인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인학대를 조기 예방과 함께 노인의 인권과 기본적인 삶의 권리를 보장하고자 한다.
노인학대 전문상담
- 24시간 노인학대 신고·상담 전화(1577-1389) 설치 및 운영
- 방문상담 및 기관내방 등 대면 접수 또는 홈페이지 이메일 등 온라인 접수 가능
- 서신에 의한 접수, 보건복지부 콜센터(129)를 통한 접수 등
노인학대 신고 접수 및 현장조사 실시
- 최초 신고 접수된 내용을 바탕으로 학대 의심 요소 및 응급 정도 확인 등 사례판정을 위한 기초정보 수집
- 노인학대 의심 또는 일반 사례로 구분하여 초기 판정 후, 현장조사 실시
사례관리
- 학대로 판정된 사례에 대한 개입-진행-평가-종결-사후관리 계획수립 및 매주 자체 사례 회의 실시
- 노인학대 요소 소거를 위한 상담 및 사회복지서비스 연계
일시보호 서비스
- 학대 피해 노인의 신체적, 정서적 안전 확보 필요 또는 학대 행위로부터의 분리가 필요할 경우 학대 피해 노인 쉼터 입소 진행
- 기본적인 의, 식, 주 확보 및 학대피해로 인한 의료 서비스 연계 필요시 의료비 지원
- 학대 피해 노인 쉼터 입소 불가 인원 : 치매노인, 노숙인, 부랑인